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궁금증
12문 12답,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Q1. 국민지원금 지급 자격을 온라인에서 미리 확인 할 수 있나요?
– YES
8월 30일(월)부터 네이버앱·카카오톡·토스 또는 국민비서 홈페이지에서 국민지원금 알림서비스를 사전에 요청하면, 신청일 전날인 9월 5일(일)에 대상자 여부, 신청기한, 사용기한 등을 사전에 안내해드립니다.
※ 신청일(9월 6일(월))부터 카드사 홈페이지·앱, 건보공단 홈페이지. 카카오뱅크·페이 앱, 주민센터,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 등 통해 조회 가능
Q2. 주소는 다르지만 부모님이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가구원 수에 포함되나요?
– NO
건강보험료상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지만 주소지를 달리하는 부모님은 별도 가구로 봅니다.
다만, 같은 경우 배우자 또는 자녀는 동일 가구로 봅니다.
Q3. 남편은 직장가입자. 부인은 지역가입자 입니다. 맞벌이 가구로 인정받을 수 있나요?
– YES
지역가입자는 개별 세대원의 2020년 종합소득이 300만 원 이상이면 맞벌이로 인정됩니다.
Q4. 미성년 가족도 국민지원금을 개별적으로 신청하고 지급받아야 하나요?
– NO
세대주가 신청하여 지급받습니다.
다만, 세대주가 미성년인 경우 본인이 직접 신청 및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Q5. 사정이있어서 본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대리인 신청이 가능하나요?
– YES
신용·체크카드 및 모바일·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은 본인만 신청하고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카드형(일부)·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는 대리인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Q6. 몸은 불편하고 인터넷도 할줄 몰라 국민지원금 신청이 어렵습니다. 저도 지급 받을 수 있나요?
– YES
다른 가족들을 통한 대리 신청도 어려운 경우 주소지 관할 지자체에 찾아가는 신청을 요청하면 됩니다.
지자체에서 직접 가정에 방문하여 지원금 신청과 지급을 도와드립니다.
Q7. 국민지원금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나요?
– NO
국민지원금은 현금 지급이 불가능합니다.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중에서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Q8. 국민지원금을 대형마트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 NO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한 자치단체 내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외국계 대기업, 프랜차이즈 직영점,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종 등에서는 사용 불가합니다.
Q9.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에서도 국민지원금 사용이 가능한가요?
– NO
전국 단위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에서는 사용 불가능합니다.
※ 단, 배달앱 사용 시에도 현장결제를 선택할 경우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
다만, 지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몰, 공공·지역배달앱에서는 이용가능합니다.
Q10. 2021년 6월 30일 이후 이사한 지역에서 국민지원금 신청과 사용이 가능한가요?
– YES
21년 6월 30일 이후 이사하여 전입신고를 마친 국민의 경우,
① 신용·체크카드로 국민지원금을 신청할 경우,
카드사를 통해 국민지원금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 카드로 수령하고자 하는 경우,
이사한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초 신청한 경우에 한함 / 사용 중인 경우 지역 변경 불가)
Q11. 2021년 6월 30일 이후에 태어나 가구원 수가 늘었습니다. 국민지원금 반영이 가능한가요?
– YES
2021년 6월 30일 이후부터 이의신청 마감기한인 11월 12일까지의 혼인, 이혼, 출생, 사망 등의 가구 구성원 변화는 이의신청을 통해 반영됩니다.
Q12. 국민지원금을 올해 사용하지 않고 저금하여 내년에 사용해도 되나요?
– NO
국민지원금의 사용기간은 2021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해당 기간까지 사용하지 못한 국민지원금은 자동 소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