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 신청방법 자격 대상 홈페이지
급격한 물가 인상에 따른 저소득층의 생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정부가 한시 지원하는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이 이달(6월)부터 지급됩니다.
Contents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은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생계 부담을 겪는 저소득층을 지원하고 소비 여력을 높이고자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 대상 조회
기초생활수급자와 법정 차상위 계층, 양육비 지원을 받는 한부모 가족 등에게 최소 30만 원에서 최대 145만 원까지 1회 한시 지원됩니다.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 신청
현재까지 인천, 전주, 영광,춘천 등의 시군구에서 긴급생활안정지원금에 대한 안내가 대략적으로 나온 상황입니다. 시군구에 따라 신청방법 및 일정이 상이하오니 자세히 살펴 보시고 신청을 진행 하셔야 합니다.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 신청(인천)
인천시의 총 대상자는 14만6천773명, 총 예산은 640억700만 원이다.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
시와 군·구는 사전에 지원 대상자 가구에 안내문을 발송하고 지원금 신청이나 수령 과정에서 행정복지센터가 혼잡해지지 않도록 요일제를 도입하는 등 지원대상자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수립 중이다.
시는 지원 대상자 명단을 세워 각 군·구에게 통보하고 각 행정복지센터로부터 대상자들에게 직접 안내한다. 시설수급자의 경우 군·구 시설 생계급여 지급부서가 해당 시설 시설장에게 보조금을 교부할 계획이다.
대상 가구의 가구주는 오는 30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주소지의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지원금은 급여자격과 가구원수에 따라 오는 7월 이후 인천e음카드에 선불충전해 지급할 예정이다.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 신청(춘천)
지원대상은 대략 1만4000여 가구에 총 69억원이 지급될 예정이며, 대상 가구별 차등지급 합니다.
강원 춘천시는 자격에 해당하는 대상자에게 별도 신청 없이 오는 30일부터 읍면동행정복지센터를 통해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인 선불카드를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선불카드 사용제한이 올해까지라서 대상자분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 신청(전주)
지원 대상은 약 3만여 세대로 추정되며, 개별 명단은 보건복지부가 6월 둘째 주에 통보할 예정입니다.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은 생계·의료 자격과 주거·교육·차상위·한부모자격별로 나뉘어 1인에서 7인까지 가구원수별 1회에 한해 최소 30만 원에서 최대 145만 원까지 차등 지급된다. 7인 이상 가구는 7인과 동일한 금액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시는 가구별 지원액 확정과 카드 제작, 대상자 사전 문자전송 및 개별안내문 발송 등 신속한 사전준비를 거쳐 지원금 지급이 개시되는 오는 27일부터 대상 가구별 긴급 생활안정지원금을 신속히 지급할 계획입니다.
지급 방식은 생계부담 완화 등 지원 취지를 고려해 현금 대신 유흥·향락·사행업소 등 업종 제한이 가능하고 사후 관리가 용이한 카드사 선불형카드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급여자격별(생계·의료 / 주거·교육·차상위·아동양육비한부모) 및 가구원(1~7인)수에 따라 총 14가지 종류의 선불형 카드를 주소지 주민센터에서 대상자들이 개별 방문 신청 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안정지원금 카드 사용기한은 오는 12월 31일까지다. 예외적으로 보장시설 수급자에 대해서는 시설에 보조금(현금) 형태로 교부됩니다.
시는 신청기간 첫 주의 경우 신청자가 몰려들 것에 대비해 생년월일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월-1,2/ 화-3,4/ 수-5,6/ 목-7,8/ 금-9,10)로 신청을 받고, 이후 둘째 주부터는 생년월일 끝자리에 관계없이 자율 신청을 받기로 했습니다.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 신청(영광)
영광군이 지급하는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은 6월 21일부터 7월 29일까지 신청할 수 있고 1인 가구 30만 원부터 급여자격과 가구원수에 따라 차등지급합니다.
영광군은 최근 급격한 물가상승에 따른 저소득층의 생계부담 완화 및 소비여력 제고를 위해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을 6월 21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지급되는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은 5월 29일 기준 기초생활보장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차상위본인부담경감, 차상위자활, 차상위장애인(차상위장애인연금, 차상위장애(아동)수당), 차상위계층확인, 아동양육비 지원 법정 한부모가족 자격보유 가구가 대상이며 ‘영광사랑카드’에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대상 가구의 가구주는 「6월 21일부터 7월 29일」까지 주소지 읍·면사무소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1인 가구 30만 원부터 급여자격과 가구원수에 따라 1회 차등 금액이 충전 지급되고 7인 이상 가구는 7인 가구와 동일한 금액이며 사용기한은 11월 30일까지입니다.
정리 및 요약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 아래에서 정리 및 요약 합니다.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 대상은 누구인가요?
기초생활수급자와 법정 차상위 계층, 양육비 지원을 받는 한부모 가족 등에게 최소 30만 원에서 최대 145만 원까지 1회 한시 지원됩니다.<본문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하기>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 신청일은 언제인가요?
시군구에 따라 상이합니다.<본문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하기>
같이 보면 좋은 글
숨은 정보 보조금을 조회해보세요.
내가 받을 정부 보조금 조회하기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6차 재난지원금 지급될까? 지급액 신청일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