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이 9월 6일부터 1인당 25만원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재난지원금 포인트는 신청 후 그 다음날에 들어옵니다.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하나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의 신청률이 현재로서는 가장 높은데요. 그만큼 카드가 간편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소지하고 있는 카드사로 신청 및 포인트 지급받으면 되며, 같은 회사의 카드라면 여러개도 사용가능합니다.
Contents
코로나 국민지원금 카드사 신청방법
국민지원금 카드사 신청일정
– 온라인 : 9.6.(월)부터 충전을 희망하는 카드의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및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앱에서 신청
– 방문신청 : 9.13.(월)부터 각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
신용·체크카드에 지원금을 충전하고 싶다면, 9.6.(월)부터 충전을 희망하는 카드의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및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가능합니다.
익일에 지급 됩니다.
방문신청은 9월 13일부터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에 방문하여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첫주는 출생년도 5부제를 시행합니다.
지급수단에 따른 신청방법
- 신용·체크카드
- 온라인(홈페이지·모바일 앱·콜센터·ARS 등)
- 오프라인(해당 은행창구 방문)
- 지역화폐(https://gg-cdis.konacard.co.kr/4136)
- 온라인(홈페이지·모바일 앱) ※ 지역화폐 기보유자만
- 오프라인(읍·면·동 접수처 방문)
국민지원금 신청가능한 카드사
롯데·비씨·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씨티제외)
카카오뱅크(체크카드)·카카오페이(페이머니카드)는 앱에서 신청가능
* 은행창구로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농협, 축협, 수협, 신협 운영
9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 신청 접수처[모바일앱 병행]
카드사 | 온라인(9.6.~10.29.) | 오프라인(9.13.~10.29.) |
---|---|---|
신한카드 | shinhancard.com | 신한은행 |
KB국민카드 | kbcard.com | KB국민은행 |
삼성카드 | samsungcard.com | 없음 |
현대카드 | hyundaicard.com | 없음 |
우리카드 | wooricard.com | 우리은행 |
비씨카드 | bccard.com | ※ 15개 제휴 금융기관 창구 |
하나카드 | hanacard.co.kr | 하나은행 |
롯데카드 | lottecard.co.kr | 없음 |
NH농협카드 (시티제외) | card.nonghyup.com | 농협은행 및 농축협 |
기업(법인)카드, 가족카드, 기프트카드, 특수목적카드(바우처/지역화폐/보조금 전용카드 등) 및 참여 카드사별 기준에 따른 일부 카드는 제외됩니다.
지원금사용 관련
사용처 :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처(https://국민지원금사용처.kr 내 조회가능)
사행산업, 중소기업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기업, 지차체 조례로 정하는 등록 제한업종의 경우에는 사용 제한
자세한 지원금 사용처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사용기한
충전일(신청일 다음날) ~ 2021.12.31.까지 ※ 기한이후 환수
이의신청 관련
신청사유
지원금 신청·지원이후 신청 사용지역 변경이 필요한 경우
가구조정 및 건강보험료 조정이 필요한 경우 등
신청방법 : 온라인(국민신문고) 또는 오프라인(읍·면·동 접수처)
신청기간 : 2021.9.6.(월) ~ 11.12.(금) ※ 첫 주 요일제 적
유의사항
카드사 홈페이지에 거의 공통으로 나와있는 주의사항입니다. 신청전에 꼭 한번 읽어보세요.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수령했거나 행정 착오, 시스템 오류 등으로 잘못 지급된 경우 또는 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국고로 환수
-신청 완료 후 신청 취소 및 카드사 변경 불가
-국민지원금은 일시불 결제 시에만 사용 가능하며, 할부 결제 시 사용 불가
-연체(정지 등) 승인 거절 사유 발생 시 국민지원금 이용 불가
-국민지원금 이용금액은 카드 이용실적에 포함되며,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가능
-국민지원금 사용 시 포인트 적립 및 M포인트 사용 가능(단, 국민지원금이 카드 청구 할인 혜택보다 우선 적용됨에 따라 일부 카드의 청구 할인 혜택은 적용되지 않을 수 있음)
-복지포인트와 국민지원금 중복 사용 불가
-결제 시 복지포인트 사용을 선택한 경우 복지포인트 사용 우선 적용되며, 국민지원금은 사용되지 않음
-복지포인트 자동 사용 가맹점의 경우 국민지원금 우선 사용됨
-국민지원금 관련 문의 및 이의 신청은 국민신문고 또는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가능
-국민지원금 일반 문의(행안부) : 1533-2021
-건강보험료 관련 문의(건강보험공단) : 1577-1000
-가구 구성 및 지급 제외 기준 관련 문의(복지부) : 129
-소득 관련 문의(국세청) :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