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지원금 제로페이 신청방법

국민지원금 제로페이 신청방법

5차 재난지원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신용·체크카드, 지역화폐, 선불카드로 9월 6일부터 인당 25만원씩 지급됩니다. 지역화폐로 지급받으시는 분들이 많으실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제로페이로 재난지원금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지원금 제로페이 신청방법

제로페이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먼저 아래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제로페이 국민지원금 신청 페이지

아래의 4가지 단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1. 지원금 생성 안내 문자 확인
국민지원금 신청 후 지원금 포인트 생성 안내 문자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STEP 2.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앱 실행
국민지원금을 신청하실 때 선택하신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앱을 실행​해 주세요!
그런 다음, [모바일상품권 구입&결제]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앱별로 진입 화면에 차이가 있습니다.)

STEP 3. 지원금 포인트 생성 확인
앱 내에 지원금 포인트 및 결제하기 버튼이 생성되었다면 사용 준비 완료!

STEP 4. 결제하기
제로페이 국민지원금 가맹점에서 국민지원금 상품권 옆의 [결제하기]를 눌러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하시거나, 직원에게 QR코드/바코드를 제시하여 결제하시면 됩니다.

결제가능한 앱

간편결제 앱 : 머니트리, 비플제로페이, 유비페이, 제로페이-온, 체크페이, 티머니페이, 페이코, 핀크, 핀트, 010페이
은행 앱 : 광주은행, 신한쏠(SOL), 썸뱅크, 올원뱅크, 우리WON뱅킹, 전북은행, BNK경남은행, 1M샾(#), NH콕뱅크
지역전용 앱 : 경남지역상품권, 전남사랑상품권, 창원누비전, 춘천사랑상품권, 택시제로페이

제로페이 국민지원금 사용처

전통시장, 동네마트, 편의점, 음식점, 카페, 서점 등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가능
*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유흥업소 등은 사용 제한

제로페이 국민지원금 사용방법

① 국민지원금은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② 본 지원금은 유효기간(수령일 ~ 2021.12.31)내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효기간 완료 후 소멸)
③ 신청결과 조회에서 주소지 변경 신청이 가능합니다.
④ 휴대폰번호 변경으로 지원금 재등록이 필요한 경우, 제로페이 콜센터 (1644-0079)로 문의 주세요.
⑤ 본 지원금은 유효기간 연장 및 환불 대상이 아니며, 유통 및 재판매가 불가합니다.

잔액확인 방법

지맵(Z-MAP)앱을 통해서 잔액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제로페이 신청방법 FAQ

Q1.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지급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A : 2021년 6월 건강보험료 기준 가구소득 하위 80%인 가구에 한해 지급됩니다.

단,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에는 일부 특혜가 적용됩니다.

*건강보험료 관련 문의(건보공단) : 1577-1000

Q2. 건강보험료가 과도하게 책정되어 있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A : 건강보험료 과다 책정으로 지원금 지급이 불가한 경우,

국민신문고(온라인) 혹은 읍면동주민센터(오프라인)에서 이의신청을 통해 재심사 요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가구원수가 실제와 다른 경우에도 해당 창구를 통해 이의신청 접수가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일반문의(행안부) : 1533-2021

Q3. 국민지원금은 얼마를 받게 되나요?

A : 국민지원금은 인당 25만원이 지급됩니다.

Q4. 제가 지원금 지급 대상인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A : 지원금 지급대상 조회는 ‘국민 비서 알림서비스’ 및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Q5. 국민지원금은 실물카드로만 받을 수 있나요?

A : 그렇지 않습니다. 국민지원금은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뿐만 아니라

모바일 상품권과 지류 상품권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Q6. 세대주만 지원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A : 이번 국민지원금은 ‘성인 개인별 신청수령’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 미성년 자녀는 동일 주소지 내 세대주가 신청해서 대신 수령하는 것으로 합니다.

Q7. 개인적인 사정으로 성인 세대원의 지원금까지 대신 신청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나요?

A : 지급대상자의 법정대리인이거나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 혹은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일 경우

성인 세대원의 지원금을 대리 신청 및 수령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리인 신분증 등 각종 서류가 필요하며 주민센터에서 직접 신청 하셔야 합니다.

Q8. 세대주가 성인이 아닌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미성년자 세대주의 경우 체크카드 및 본인계좌와 연결된 모바일·카드형 상품권 등으로도 직접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합니다.

Q9. 자녀가 학생이라 대신 받게 되었는데, 세대원 수가 이상해요.

A : 가구원 수 산정은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기준으로 이루어집니다.

자세한 기준 문의는 보건복지부 콜센터(국번없이 129)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Q10. 전국 어디서나 제로페이 국민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나요?

A : 제로페이 결제는 전국 어디서나 가능하지만,

국민지원금의 경우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여부에 따라 일부 지역에서 지원금 지급이 불가합니다.

Q11. 신청가능한 날짜가 아니라고 나옵니다.

A : 지급 첫 주차는 요일별로 5부제가 적용되어 신청 가능한 날짜가 정해지게 됩니다.

Q12. 전국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가요?

A : 국민지원금은 신청자가 거주하는 지역 내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용처는 사용처 검색 홈페이지 및 지맵(Zmap)에서 지도를 통해 조회 가능합니다.

* 다만, 특·광역시는 광역단체 내에서 사용 가능하며, 도는 기초단체(시·군) 내에서 사용처가 제한

* 사용처 홈페이지 : 국민지원금사용처.kr

** 지맵 링크 : http://onelink.to/tjzjve

 

※ 제로페이 국민지원금 지급 가능 지역

서울, 전남(곡성), 충북(진천), 강원(춘천), 경북(고령),

경남(창원, 진주, 통영, 김해, 밀양, 거제, 함안, 고성, 남해, 산청, 함양, 거창, 사천)

Q13. 지원금 사용처 기준이 궁금합니다.

A : 국민지원금의 사용처는 지역사랑상품권의 사용처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단, 사행산업, 중소기업이 아닌 기업이나 자치단체 조례로 제외한 업종 또한 사용제한 대상입니다.

Q14. 제로페이 가맹점이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인가요?

A : 각 시/도 내 모든 제로페이 가맹점이 반드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인 것은 아닙니다.

제로페이 가맹점 중 대형점포와 지역 제한업종 등이 포함된 점포는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Q15. 원하는 가게가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처인지 몰라서 방문이 망설여집니다.

A : 국민지원금의 사용처는 거주 지자체의 홈페이지 또는 지역사랑상품권 별도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처 검색 홈페이지 및 지맵(Zmap)에서 지도를 통해 국민지원금의 사용처 조회가 가능합니다.

* 사용처 홈페이지 : 국민지원금사용처.kr

** 지맵 링크 : http://onelink.to/tjzjve

Q16. 국민지원금 결제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 제로페이 앱 설치 후 “모바일상품권 구입&결제”에서 국민지원금 우측 결제하기를 누릅니다.

그 후 결제화면에 생성된 QR코드 혹은 바코드를 가맹점에 제시하거나,

가맹점에 비치된 QR키트를 결제화면 내 카메라로 직접 스캔하여 결제하면 됩니다.

Q17. 결제 취소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 소비자께서 직접 QR키트를 찍으신 경우, 가맹점주분의 어플(제로페이 가맹점용)로 손쉽게 결제 취소가 가능합니다.

혹은 직원분께서 소비자님의 QR코드 혹은 바코드를 스캔한 경우,

결제 취소 설정 후 본인의 바코드를 다시 생성한 후 제시해주시면 됩니다.

Q18. 국민지원금으로 결제를 했는데 제 계좌에서 돈이 나간 것 같아요.

A : 사용하시는 결제 앱 내에 “계좌 출금 결제” 또는 “내 계좌에서 결제”로 결제하셨을 경우 개인 계좌에서 금액이 출금됩니다.

고객센터로 결제 매장, 날짜, 시간을 전달해주시면 정확한 결제 기록 확인이 가능합니다.

* 제로페이 국민지원금 고객센터 : 1644-0079

Q19. 지원금은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나요?

A : 국민지금은 2021년 12월 31일(금)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지원금 지급 신청은 10월 29일(금) 18시에 종료되오니 늦지 않게 신청해주세요.

Q20. 지원금이 조금 남았는데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나요?

A : 지원금은 현금화가 불가능하며, 사용일자가 지나면 만료처리 되어 국고로 환수됩니다.

Q21. 최근에 이사를 왔는데, 제로페이로 지원금을 받고싶습니다.

A : 거주지 이동을 하신 경우, 국민신문고 및 읍면동주민센터에서 이의신청 절차를 거쳐 인용되면 사용처 변경이 가능합니다.

단, 기존에 지원금을 발급받아 이용하신 경우 상품권 및 선불카드로만 재발급이 가능하며,

지원금 신청을 아직 하지 않으신 경우에 한해 제로페이 및 타 지급 수단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Q22. 지원금이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A : 과다지급되었다고 확인된 경우, 해당 액수만큼 환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금이 갑자기 소멸된 경우, 지자체 주민센터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Q23. 국민지원금 결제 가맹점으로 등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제로페이 홈페이지 접속 후 “가맹점 신청 > 가맹점 조회/신청” 메뉴에서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을 먼저 하신 다음 고객센터로문의하시면 됩니다.

* 제로페이 고객센터 : 1644-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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