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초보를 위한 대출 시 체크 사항

대출 초보를 위한 대출 시 체크 사항입니다. 아래의 사항을 잘 읽어보시고 실제 대출 진행을 하시길 바랍니다.

대출 전 체크사항

1. 이자율

이자율은 대출조건 중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자율이 같다면 대출한도, 대출기간 등을 비교해야 합니다. 특히 이자율이 고정금리인가 아니면 변동금리인가 등을 살펴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2. 금리결정 요인

대출금리 결정시, 기준금리, 가산금리 및 우대금리 등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세요. 특히 가산금리, 우대금리의 수준과 조건을 자세하게 확인하세요.
급여이체, 신용카드 거래실적 등에 따라 우대금리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3. 이자계산 및 상환방법

이자계산방법, 원리금의 상환시기, 원리금 상환관련 제한 등을 확인하세요
대출금의 상환은 대출목적이나 대출금의 상환기간, 상환능력에 따라 상환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금 상환방식은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등이 있습니다.

4. 수수료 등 부대비용

대출받을 때 각종 수수료 비용 부담 여부를 확인하세요 근저당권 설정, 변경 및 말소여부 등 관련 비용과 인지세·보증료 등을 부담할 수 있습니다.

5. 중도상환수수료

대출금이 필요 없어 당초 계약된 대출만기 이전에 대출금을 상환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를 부담할 수도 있으므로 용도 및 기간을 등을 고려하여 대출을 이용해야 합니다.

6. 대출기간 및 연장 등

대출기간이 길수록 이자비용이 증가합니다. 대출사용목적, 상환여력 및 자금수급 등을 고려하여 대출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또한 계약을 해지하거나 갱신하는 방법을 미리 알아두세요

7. 대출한도

원하는 만큼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자율이 낮더라도 필요한 금액만큼 대출을 받지 못하면 다른 금융기관에 추가로 대출을 받아야 하므로 비용이 추가로 소요될 수 있습니다.

8. 담보 또는 보증

담보 또는 보증이 필요한 대출인지 살펴보세요 보증서 또는 보증보험으로 가능한 것인지, 보증료 등 비용부담 여부를 확인하세요.

9. 대출제한 및 자격요건

금융기관 신용관리대상자 등 대출거래에 있어 부적격한 경우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대출 승인후에도 개인정보의 변동(신용등급, 채무상황, 계약조건 등)이 생길 경우 대출실행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유의하세요.

10. 연체이자율 및 부과사유

연체 발생시 연체이자를 부담하게 됩니다. 약관, 상품설명서에 명시되어 있는 연체이자 부과기준, 금리결정 내용을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11. 기한의 이익 상실

대출기한 전에 채무를 즉시 상환해야 하는 ‘기한의 이익 상실’이 발생하는 사유 및 불이익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12. 연체정보 등록

대출원금, 이자 등을 일정기간 이상 연체시 연체정보가 등록됩니다. 연체정보가 등록되면 금융거래제약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