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재난 지원금 신청방법 – 금액, 사용기간

코로나로 모두 힘든 시기에 전라북도 도민을 지원하기 위해 전북도가 긴급 전북  재난 지원금을 7월 5일부터 모든 도민에게 10만원 지급합니다. 

신청 자격은 6월 21일 기준으로 전북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모든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 금액으로 선불카드 형식으로 지급 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오는 7월5일부터 8월6일까지 입니다. 거주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고 현장에서 선불카드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전라북도 긴급재난지원금 내용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전북 재난지원금 썸네일

전북 재난 지원금 지급 내용

전북 재난 지원금 지급 대상

’21.6.21.(월) 24시 현재 기준으로 도내 주민등록자, 결혼이민자, 영주자격자로서 주민등록 또는 체류지를 등록한 사람에게 재난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전북 재난 지원금 지급 중지 환수

지원대상자 사망, 주민등록 말소 등의 사실이 확인되었을 경우 지급이 중지 됩니다.

지원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에게 지급한 경우 그 밖에 부정한 방법으로 지급 받은 경우에는 지급이 환수 됩니다.

전북 재난 지원금 신청·지급 및 사용기한

신청방법

신청서(위임동의) 작성하여 주민등록이 등록된 (또는 체류지) 시․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 신청합니다. 1회 방문으로 신청과 수령을 동시 진행하여 신속처리됩니다.

신청지급기간

’21. 7. 5.(월) ~ 8. 6.(금)


* 신청기한 8.6일 이후로 연장 등 시군 여건에 맞게 탄력적 운영 가능

**기한 내 신청이 곤란한 자 (병원입원, 장기출타자, 연락두절 등)는 : 9. 3(금)까지 예외적 지급기한이 적용됩니다.

사용기간

’21. 7. 5.(월) 또는 카드수령일부터 ~ 9.30(목)

지급수단

무기병 선불카드가 진행 됩니다.

 

아래 디자인을 참고해주세요

전라북도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이미지

신청방법

세대주 등 신청 경우

세대주가 세대원 포함하여 일괄 신청할 수 있으며, 세대원 또는 제3자가 대리 신청도 가능합니다. 미성년자는 직접 신청 이 불가합니다. 대리수령자는 본인 신분증과 위임장, 위임하는 사람의 신분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세대주 행방불명, 국외이주 등으로 위임장 제출이 불가한 경우에는 세대주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 각 세대원의 동의하에 일괄신청 (행방불명, 국외이주 등 증빙서류 제출 필요) 합니다. 

개인은 본인이 직접 신청합니다.

(주민등록상 동거인의 경우) 본인 직접 신청 원칙

세대주가 동거인을 대리 신청 할 경우 동거인의 위임동의, 동거인 신분증 제출·확인 후 지급 가능합니다. 
동거인이 세대주 및 세대원까지 일괄 대리 신청은 원칙적으로 불가하며 참고로 세대주와의 관계가 동거인 이외의 경우는 일반세대원으로 분류됩니다.

(등록외국인의 경우)결혼이민자 및 영주자격 취득자만 해당

결혼이민자, 영주권자는 본인 직접 신청을 원칙으로 합니다. 대리 신청은 원칙적으로 불가하되, 대리 신청 가능 여부는 시군 홈페이지 참조 및 읍면동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방문신청 곤란한 경우 교부방법

사회복지시설 및 취약세대(독거노인 등)는 현장방문 교부합니다. 

군 복무, 심신미약, 교도소 수감 등 본인 수령 및 사용 불가예상자의 경우에는 세대주 및 세대원이 수령하되, 사용책임은 재난지원금을 수령한 세대주 및 세대원에 있으므로, 시군 읍면동의 사용시 주의사항을 안내받으시기 바랍니다.

 

구비서류

신청구분

구비서류 및 지참물

세대주

본인 신분증, 신청서(위임동의)

세대원

본인 및 세대주 신분증, 신청서(위임동의)

동거인

본인 신분증, 신청서

대리인(제3자 포함)

본인 신분증, 위임자 신분증, 신청서(위임동의)

※ 주소가 다른 가족은 가족관계증명서 첨부 후 세대원으로 인정(세대원 신청방식으로 접수)

* 신분증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외국인(영주증, 외국인등록증)

※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신청서(위임동의)는 해당 시군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서에 위임장이 포함되어 있어 위임동의 작성란 확인

재난 지원금 지급 절차

주민등록지(체류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하면 지급대상자를 바로 확인하고 카드교부 됩니다

전북 재난지원금 신청절차

혼잡방지를 위한 요일별(5부제) 신청 운영됩니다. 

아래 출생년도 확인 하시어 지정된 요일에 방문 하셔야 합니다. 

요 일출생년도끝자리
1, 6
2, 7
3, 8
4, 9
5, 0

 

전북 재난 지원금 사용 방법

사용기간

 ‘21.7.5.(월) 또는 지급(수령)일부터 ~ 9.30.(목)

 

기한내 사용하지 못한 지원금은 환수 조치되므로 기간내 전액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지역

지원대상자 주소지 시·군으로 제한

제한업종

‘20년 1차 국가재난지원금 지급제한(12개) 업종과 동일합니다.
추가제한) 타 시·도 본사 직영 프랜차이즈 * 가맹 프랜차이즈 사용가능

골목상권 등에서 사용권장됩니다. 

 

*제한업종 


전라북도재난지원금제한업종

카드 분실 또는 훼손시 재발급 불가 원칙입니다. 

재발급은 카드 수령 후 기명 등록을 한 경우에 한합니다. 

카드 교부시 기명등록 안내문이 함께 배포됩니다.

재난지원금 기부

재난 지원금 기부가 가능 합니다 .

기부자가 전액 또는 잔액을 읍면동에 신청할 수 있으며  전라북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시군 장학재단에 기부 됩니다. 취약계층 기초생계지원, 결식예방 지원, 복지시설 환경개선, 장학금 등에 쓰입니다. 

전북 재난 지원금 정리

전라북도 재난지원금에 대해서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가 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지급대상주민등록 또는 체류지를 등록한 사람
신청방법거주지 행정복지센터 방문 (온라인 신청 없음)
지급방법신분증 확인 후 지급
지급수단무기명 선불카드
신청기간

 ’21. 7. 5.(월) ~ 8. 6.(금)

사용기간

 ’21. 7. 5.(월) 또는 카드수령일부터 ~ 9.30(목)

사용처

지원대상자 주소지 시·군으로 제한

 

전북 재난 지원금 Q&A

전북재난지원금 자주 묻는 질문 아래와 같이 정리합니다.

전라북도재난지원금Q&A

1 금번에 지급되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수령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어디에서 알수 있나요?

주민등록된 시군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며, 더 자세한 사항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2 지급대상자 기준일과 금액(지급형태)은 얼마인가요?

‘21.6.21(월) 24시 현재 도내에 주민등록된 모든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선불카드로 지급합니다.


3 등록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나요?

도내 등록외국인 중 도내 체류중인 결혼이민자와 영주권자는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신생아도 지급대상에 포함되나요?

지급 기준일인 ‘21.6.21이전에 태어난 신생아는 재난지원금 신청시 주민등록을 마친 경우 지급 대상입니다.

 

5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된 배우자·자녀와 부모의 경우는 세대 단위를 어떻게 보나요?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가구가 구성되기 때문에, 주소지를 달리하는 경우 별도의 세대로 봅니다.


6 신청·지급시기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나요?

거주하고 계신 시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7월5일 ~ 8월6일까지 직접방문하여 신청가능하며, 기한 내 신청이 곤란한 경우(병원 입원, 장기출타자, 연락두절 등)는 9월 3일까지 지급 가능합니다.


7 재난지원금은 언제까지 사용 가능한가요? 사용 못 한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선불카드에 충전된 재난지원금은 9.30.(목)까지 사용할수 있습니다. 9.30(목)까지 사용하지 못한 재난지원금은 환수합니다.


8 신청은 어느 때에나 가능한가요?

원할한 신청을 위해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하게 신청요일제를 적용합니다.
* 출생연도 끝자리 (월) 1, 6 (화) 2, 7 (수) 3, 8 (목) 4, 9 (금) 5, 0
또한, 현장교부를 위한 마을(통)별 신청제와 찾아가는 서비스 시행하며 토, 일요일 배부 방안도 있는데, 자세한 사항은 시군 홈페이지 등을 참조바랍니다.

 

9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세대주가 세대원 포함하여 일괄 신청이 원칙이며, 세대원 또는 제3자가 대리 신청도 가능하며, 미성년자는 직접 신청 불가합니다.


10 지급 기준일인 6.21일 이후 타 시도 전출자에 대한 지급 여부는?

지급 기준일인 6.21일 전라북도 주민등록 등재자이면, 신청일 현재 다른 지역 전출자도 지급대상입니다. 다만 사용지역이 지급기준일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으로 제한됩니다


11 재난지원금을 한시생활지원금, 아동양육지원수당, 청년기본소득, 실업수당 등과 중복하여 수령할수 있나요?

재난지원금은 선별적 지급이 아닌 보편적 지급이므로 각종 복지 수당과 중복수령 가능합니다.


12 부정수령 시 어떻게 처리하나요?

지급 대상이 아닌 사람에게 지원금이 지급된 경우 부정수급분은 환수합니다.


13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주소지 관할 시군 안에서 대형마트 등 일부업종을 제외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4 해외 체류, 교정시설 수감, 군 복무, 자가격리자 등은 어떻게 신청나요?

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으며, 이때는 읍면동에 문의후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15 카드를 분실하거나 파손된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재난지원금 카드를 분실 또는 훼손시 재발급 불가 원칙입니다.
재발급은 카드 수령 후 기명 등록을 한 경우에는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시군 여건에 따라 재발급 여부를 자체판단하오니, 시군 홈페지 및 읍면동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전라북도도청 홈페이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