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 관련주는 이씨에스*, 지어소프트*, 우양*, DSC인베스트먼트*, SK네트웍스, 미래에셋벤처투자*, 팜스코, 태경케미컬, 케이씨피드*, 흥국에프엔비* 입니다.
관련주 기업 소개와 기업 실적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Contents
테마주 정의
이커머스업체 쿠팡(coupang)에 이어 국내 신선식품 중심의 이커머스 플랫폼인 “마켓컬리(컬리)” 상장 기대감 등으로 시장에서 부각되는 종목군. 당초 美 뉴욕증시 상장을 검토했으나 최근 투자은행 업계에서는 마켓컬리가 국내 증시에 상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마켓컬리(컬리)는 대한민국 내 최초로 새벽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상품 입고부터 배송까지 유통 전 과정을 일정 온도로 유지하는 풀콜드체인(Full Cold-Chain) 시스템 보유.
마켓컬리 관련주
N |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비 | 등락률 |
1 | 이씨에스* | 8,020 | 270 | 3.48% |
2 | 지어소프트* | 27,450 | 650 | 2.43% |
3 | 우양* | 5,710 | -10 | -0.17% |
4 | DSC인베스트먼트* | 5,350 | 0 | 0.00% |
5 | SK네트웍스 | 5,820 | -30 | -0.51% |
6 | 미래에셋벤처투자* | 8,500 | -150 | -1.73% |
7 | 팜스코 | 6,950 | -130 | -1.84% |
8 | 태경케미컬 | 17,500 | -450 | -2.51% |
9 | 케이씨피드* | 3,180 | -125 | -3.78% |
10 | 흥국에프엔비* | 4,210 | -210 | -4.75% |
2021월 08월 10일 현재
*는 코스닥 종목
이씨에스*
캔들 차트_일봉(실시간 업데이트)
기업소개
동사는 1999년 10월 설립되어 2007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Enterprise Communication Solutions을 주사업영역으로 Contact Center, UC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나아가 영상회의, 네트워크통합, 가상화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글로벌 컨설팅 및 IT 아웃 소싱 서비스 등 전문기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인 기술지원조직을 갖추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2% 증가, 영업이익은 35.6% 증가, 당기순이익은 27.1% 증가. 기존의 컨택센터 사업 영역을 고객성공 비즈니스라 규정하고 인프라, CX, AX, ROI 등 9가지 세부 영역을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 중임. 구축형 SI 사업 뿐 아니라 관리형 서비스를 위한 ETaaS(ECS Technology As a Service)를 제공하여 시장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를 지원 중임.
테마편입이유
마켓컬리의 서비스 콜센터를 구축한 사실 부각.
지어소프트*
캔들 차트_일봉(실시간 업데이트)
기업소개
사업 부문은 IT서비스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광고, 농수산물 직거래를 통한 유기농마켓을 운영하는 유통으로 구성됨. 별도 기준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주로 유통하는 서울 및 수도권에 7개의 직영점 운영, 자회사 연결 기준으로 총 37개의 직영점을 운영함. 자회사 오아시스에서 새롭게 진입한 새벽배송 시장은 2018년 4천억에서 2020년 1조(예상)로 빠르게 성장 중임.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4% 증가, 영업이익은 17.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오프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자회사 ㈜오아시스의 오픈마켓 및 새벽배송 사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여 향후 주력사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임. 친환경, 유기농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자체 이커머스 플랫폼은 더욱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임.
테마편입이유
자회사인 (주)오아시스를 통해 마켓컬리의 경쟁사인 오아시스마켓 운영중.
우양*
캔들 차트_일봉(실시간 업데이트)
기업소개
동사는 1992년 설립되었으며 농축수산임산물 및 과실통조림/유사조제식품/즉석조리식품 제조, 수출입 등 식품제조업을 전문으로 한 사업을 영위. 주요 매출처는 CJ제일제당 등의 제조유통사와 스타벅스 등의 외식 프랜차이즈업체로서, 식품원료 수입/가공부터 위탁생산품 개발/제조까지 식품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제조솔루션 제공. ‘뉴뜨레’와 ‘쉐프스토리’라는 자체 브랜드를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는 제품라인업 및 판매망 확장.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1% 감소, 영업이익은 98.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의 70% 이상이 CJ, 풀무원등 제조유통사와 스타벅스, 이디야등 프랜차이즈사로 발생되고 있음. 동사의 사업부문은 식품부문과 음료 및 기타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2021년 3월 식품부문의 매출은 285.87억, 음료 및 기타부문의 매출은 9.16억을 기록하였음.
테마편입이유
가정간편식(HMR) 식품 제조 전문업체로 마켓컬리에 가정간편식 제품/신선식품 등을 납품.
DSC인베스트먼트*
캔들 차트_일봉(실시간 업데이트)
기업소개
2012년 1월 설립된 동사는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탈 회사임. 투자조합 등의 결성을 통해 업무집행조합원으로서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조합자금의 투자집행을 통해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으로 하고 있음. 2021년 3월말 현재 동사가 운영중인 투자조합은 총 13개로 운영자산(AUM) 기준 6,202억원을 기록하고 있음. 주요 출자사는 한국모태펀드, 성장사다리펀드, 한국산업은행 등임.
기업실적
지분법이익과 관리보수 등 투자조합으로부터 발생하는 영업수익의 확대와 단기매매증권평가이익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2021년 1분기 영업수익은 전년동기 대비 71.6% 증가함. 약 29억원의 투자조합지분법손실이 계속되고 인건비도 증가하여 영업비용도 늘어난 결과 영업이익은 소폭의 적자를 지속함. 가상자산 거래소인 ‘업비트’를 운용하고 있으며, 2023년 뉴욕거래소 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두나무의 지분을 조합을 통해 보유하고 있음.
테마편입이유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탈 업체로 마켓컬리 지분 보유.
SK네트웍스
캔들 차트_일봉(실시간 업데이트)
기업소개
1953년에 직물회사로 설립된 동사는 국내외 네트워크와 물류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을 영위함. 또한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 등의 Car Biz.사업, 주방가전 및 환경가전 렌탈 사업 등의 성장사업과 워커힐호텔을 운영함. 정보통신사업은 자회사인 SK네트웍스서비스를 통하여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의 네트워크망 운용, 통신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기업실적
코로나19 여파로 호텔 사업이 장기 부진에 빠져 있지만, 렌탈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에 힘입어 차별화된 서비스로 수익성을 끌어올릴 계획임. 생활가전 렌탈 자회사인 SK매직의 1분기 신규렌탈 계정수는 16만개를 기록함(전년동기 대비 14.3% 증가). SK렌터카도 휴가철을 앞두고 실적개선에 대한 기대가 큼. 2020년 비핵심사업을 정리하고 재무건전성 강화 및 투자재원의 확보를 위해 MOST 사업의 직영주유소와 SK핀크스를 매각함.
테마편입이유
마켓컬리(컬리) 지분 3.68% 보유중.(2021.03 사업보고서 기준)
미래에셋벤처투자*
캔들 차트_일봉(실시간 업데이트)
기업소개
동사는 소기업창업투자회사로서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등 조합 결성을 통한 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VC)임. 동사는 설립 이래 총 36개의 VC투자조합(VCF) 및 4개의 경영참여형 사모집합투자기구(PEF)에 약11,356억원(VCF 7,205억원 / PEF 4,151억원)의 재원을 누적 결성함. 지속 가능한 ‘투자-회수-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 달성.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2.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주요 투자 기업인 네오이뮨텍 상장 등이 실적에 반영됐으며, 포트폴리오의 내 기업들의 가치도 상승하면서 1분기 호실적에 기여함. 향후 전 세계 15개국 네트워크를 보유한 미래에셋금융그룹과의 협업에 기반하여 해외진출을 가속화하는 등 영위사업 전 영역에 걸쳐 투자회사로서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음.
테마편입이유
미래에셋그룹 계열의 벤처캐피탈 업체로 마켓컬리 지분 보유.
팜스코
캔들 차트_일봉(실시간 업데이트)
기업소개
동사는 1999년 10월 1일 자본금 60억원으로 설립되었고, 1999년 10월 25일 한국증권거래소에 시장2부종목으로 상장함. 동사는 주된 사업은 배합사료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신선식품 판매 및도축업, 육가공, 양돈업, 태양광, 퇴비화 사업 등도 수행중임. 신선식품 사업의 원료돈은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본인이 직접 사육한 가축을 사용하거나 농가에서 사육한 가축을 구매하여 조달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2% 증가, 영업이익은 78.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계열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육두수 증대, 질병예방, 사양관리 프로그램의 체계화 등으로 국내축산 농가들로부터 안정적인 수요를 창출하고 있으며 질병의 저항력, 성장성, 모돈의 우수성 등 사양관리 프로그램을 진행. 현재 인도네시아 찌안줄 지역에 제3 옥수수 건조장을 건설 중이며 2021년부터 가동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테마편입이유
자체 브랜드인 ‘하이포크’를 마켓컬리에 납품 사실 부각.
태경케미컬
캔들 차트_일봉(실시간 업데이트)
기업소개
동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0년에 설립됨. 매출은 생산 및 매출형태에 따라 탄산가스 사업부문과 환경사업부문으로 크게 구분됨. 주력 사업은 탄산가스사업으로 전체 매출의 약 92%를 차지함. 7개 원료 공급처에 의한 4개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은 84.4% 증가, 당기순이익은 43.6% 증가. 전방산업의 경기가 호전됨으로 인해 주력사업인 탄산가스 매출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며, 원가율 또한 하락하여 영업수익성 또한 크게 개선된 모습. 환경사업부문은 다소 부진하나 주력부문에서 긍정적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고, 효율적인 내부관리를 통해 실적 개선해 나가고 있는점 긍정적으로 평가.
테마편입이유
“액체탄산 및 고체탄산가스(드라이아이스) 등 탄산가스 제조업체. 마켓컬리를 비롯해 CJ푸드와 쿠팡 등 신선식품 저온유통에 사용되는 드라이아이스를 공급하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
케이씨피드*
캔들 차트_일봉(실시간 업데이트)
기업소개
동사는 1970년 5월 경북축산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5년 6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배합사료 제조업을 주사업목적으로 실립되었으며, 2017년 농업회사법인주식회사 케이씨프레쉬를 흡수합병하여 배합사료 생산·공급, 거래 농가의 계란 구입, 액란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 중임. 맞춤형 사료 생산과 더불어 농가경영 개선을 위한 컨설팅 도입을 위해 네덜란드 FIS사와 기술제휴를 진행, CRM도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이익은 45.5% 증가, 당기순이익은 12.7% 증가. 매출의 소폭 증가와 원가율, 판관비, 인건비의 소폭감소가 조화를 이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증가로 이어짐. 원재료가 되는 곡류 대부분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며, 가격은 국제 수급 및 생산량에 의해 결정되고 있는 바, 해상운임 및 국제 유가, 환율 변동, 국제 정세 변화에 따른 요인들도 중요한 변수임.
테마편입이유
마켓컬리에 유정란을 납품.
흥국에프엔비*
캔들 차트_일봉(실시간 업데이트)
기업소개
2008년 3월 설립되어 청량음료, 영양식품, 과즙음료, 과실, 기타 식품첨가물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과일농축액은 시장의 선도자로서 독보적인 시장지위 및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 해외에서 수입하는 주요 원재료인 오렌지, 레몬, 청포도 등의 원과와 퓨레 등은 자회사인 모닝듀에프엔비를 통해 직접 수입 및 대행하고 있음. 업계 유일의 동결농축 공정을 음료제조에 접목하여 비열처리 커피·비커피 제품을 생산.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의 매출은 주로 커피 프랜차이즈, 외식 프랜차이즈, 도매상을 통한 개인 카페·레스토랑 등에서 발생하는 B2B형태의 매출이 높은 비중을 차지. 제품 유통의 다각화를 위해 리테일 시장 외 특수경로의 시장으로의 확대를 준비 중이며, 친환경 유기농 매장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한 마케팅을 계획.
테마편입이유
비열처리 프리미엄 식음료 분야의 연구개발 및 제조 전문업체. 마켓컬리에 식음료를 납품 사실 부각.
* 본 포스팅은 투자 참고사항이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포스팅이 아닙니다. 투자는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