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주란 무엇인가? 테마주 뜻 개념

테마주란 무엇인가? 테마주 뜻 개념 알아보겠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현 시점에 저는 차가운 에어콘 바람을 맞으며 노트북 앞에 앉아 있습니다. 폭염 경보가 내린 가운데 시원하게 한여름을 보내고 있습니다.

어제는 냉방기기(에어콘, 선풍기) 관련주 신일전자, 파세코가 급등을 보였습니다.

냉방기기 전력 소비량이 많아지면서 블랙아웃이 우려되는 가운데 원전을 조기에 재가동한다는 뉴스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엔 원전 관련주 들이 꿈틀댑니다.

오늘 이야기 하고 싶은 건 바로 테마주입니다.

사람들이 테마주테마주 하는데 과연 테마주는 어떤걸 말하는 걸까요? 개념부터 잡아보겠습니다.

(한 권으로 끝내는 테마주 투자 를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테마주란 무엇인가

📌같이 보면 좋은 테마주

테마주란 무엇인가

테마주는 다양한 사상과 개성을 주식에 담았습니다. 쉽게 말해 계절, 정치, 남북경협, 방위산업 등과 같은 각자의 성격이 있습니다. 또한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와 같이 특정 이벤트마다 주가 상승이 반복되면 그 경험이 쌓입니다. 쌓인 데이터는 보편성을 높이며 수치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정과 예측이 가능합니다. 여름이 되면 에어콘 주가가 오르는것 처럼요.

테마주는 그 특성 때문에 돈이 된다 싶으면 쏠림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이 현상 덕분에 주류 테마가 됩니다. 테마주는 1990년대부터 언급되기 시작했는데, 코스닥에 상장된 IT 기업들이 주로 2000년대까지 버블을 만들었습니다. 그 후로 바이오, 엔터테인먼트, 자원 개발, 정치인맥주 등 시대상을 반영한 테마가 계속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당내 대선 경선을 앞두고 있는 지금은 대선 테마가 시장에서 핫합니다.

신조어가 오랫동안 일상어로 쓰이면 표준어가 될 수 있듯이 테마주도 투자 경험치가 반복되면 동일한 주가 움직임을 선별해 낼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패턴이 있기에 일반적인 투자 공식이 됩니다. 경험치만 쌓이면 쉽게 투자에 성공할수도?

테마주 장점

이슈가 되면 큰 상승으로

테마는 현재 떠오르는 쟁점으로, 세상의 관심 대상입니다. 뉴스거리가 되면 거래량이 늘어서 주가도 상승합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용수철처럼 단기간에 뛰어 오르는 주가 급등은 좋은 일입니다. 간단하게 말해 급등하는 주식을 예측하고 급등한 뒤에 매도를 하고 이걸 반복하면 큰 수익을 얻게 되는겁니다. 말은 쉽습니다만..

반복 경험은 학습 효과를 높인다

똑같은 이슈에 주가 급등이 반복되다 보면 경험치가 쌓입니다. 황사 바람에 마스크주가 매년 급등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과거에 경험한 학습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번 황사 바람에도 주가는 급등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안정적인 투자입니다. 내가 원하는 대로 주가가 안움직여도 약손절로 빠져나올수 있습니다.

고민 없이 사고팔수 있다

급등 정점을 알고 있으면 언제 매도해야 할지 몰라 스트레스 받을 일이 없습니다. 설정해 놓은 알람시계처럼 고점을 기다리면 됩니다. 테마주 바람이 불어올 길을 선점하면 되는 매우 간단한 투자입니다. 무관심할 때 저점에 주식을 매수하고 모두 관심을 가지는 디데이, 고점에 팔면 됩니다.

기업가치를 더한 균형 있는 투자법은 필수

테마주를 선택할 때 테마만 강조하면 안됩니다. 기업을 보지 않고 테마에만 집중하면 전체를 보지 못하고 일부만 보게 됩니다. 투자의 기본은 투자할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테마 매력에만 빠져 기업의 운영 능력이나 가치를 확인하지 않으면 리스크가 커집니다. 고수들은 말합니다. 리스크 관리가 다 라구요.

차트 분석보다 기업가치가 먼저다

주식투자의 분석 방법은 상호 보완관계인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으로 나뉩니다. 기본적 분석은 기업의 실적과 재무 가치를 중심으로 한 가치투자입니다. 쉽게 말해 기업의 건실함을 보는 것으로 빚은 많이 없는지, 보유한 현금은 많은지 등을 확인합니다. 기술적 분석은 거래량과 차트 중심의 테마적 측면이 강하다. 기업의 건실함보다는 오직 차트를 토대로 앞으로 주가의 움직임만 예측합니다.

실적과 재무 가치, 거래량과 차트는 시장을 움직이는 중심축입니다. 4가지 요소들이 톱니바퀴처럼 유기적으로 맞물려야 움직입니다. 이 중 가장 큰 바퀴는 실적과 재무 가치입니다.

그 이유는 첫째, 실적과 재무 가치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으면 부실기업을 만나기 쉽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없어지면 차트 분석은 무의미해집니다.

둘째, 미래 기대치가 높은 주식을 저가에 선점하기 위해서입니다. 실적과 재무 가치는 뉴스나 증권사 리포트 등을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지만 거래량과 차트는 과거의 기록일 뿐입니다.

셋째, 차트는 과거의 주가 변동을 살펴보는 데 용이하지만, 현재와 동일한 조건을 기준으로 변동 추이를 비교해야 합니다. 실적이 오르면 주가도 상승합니다. 현재 수입이 과거보다 높아졌는데 과거의 주가와 단순 비교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동일한 시가총액주식 수×주가을 맞추려고 할 때에도 주식 수가 증가하면 주가는 내리기 때문에 과거의 주가와 단순 비교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테마주의 기본 개념과 장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어서 보실 글은 테마주 특징과 투자 전략 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