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관련주는 팬오션, 대한해운, 흥아해운, HMM, KSS해운입니다.
해운 관련주 기업 소개와 기업 실적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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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테마주 정의
해운업종은 대표적인 경기민감주이자 중국관련주로서 세계해상 물동량에 의해 기본적 수요 규모가 결정되므로 중국을 비롯한 세계 경기변동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음. 또한 비용의 대부분을 연료유가 차지하고 있어 대표적인 유가민감주이며, 환율 하락시 선박투자관련 차입금 및 이자비용 감소 효과로 인해 환율하락 수혜주로도 분류되고 있음.
해운 관련주
N |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비 | 등락률 |
1 | 팬오션 | 7,770 | 360 | 4.86% |
2 | 대한해운 | 2,945 | 60 | 2.08% |
3 | 흥아해운 | 1,032 | -3 | -0.29% |
4 | HMM | 38,850 | -300 | -0.77% |
5 | KSS해운 | 10,800 | -350 | -3.14% |
팬오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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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함.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함. 주요 매출처는 VALE, 포스코, FIBRIA CELULOSE S.A.,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등이 있음.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7% 증가, 영업이익은 29.3%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3% 증가. 코로나19 백신 개발로 인해 코로나19의 종식이 기대되며 원자재 수요 감소 추세가 나아져 수익성 개선. 탱커선 부문은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고 있어 수요 회복 및 국제 해사기구의 황산화물 배출 규제 영향으로 적합연료유에 대한 물동량이 늘어나 개선된 것으로 보임.
테마편입이유
“하림그룹 계열의 국내 대표적인 벌크선사. 철광석, 석탄, 곡물 등을 운송하는 벌크선 부문의 매출 비중이 높음. 그 밖에 컨테이너선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LNG운송 서비스 등 다양한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
대한해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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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1968년에 설립된 동사는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음. 영업부문 중 주요 매출은 벌크선과 LNG선 부문에서 발생하며, 해운업은 일반적인 해상화물계약으로 판매함. 주요 거래처로는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이 있으며 각 거래처와 장기해상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감소, 영업이익은 20.6% 증가, 당기순이익은 25.6% 증가. 동사는 2021년에도 안정적인 전용선 영업 위주의 사업을 지속하며 화물운송계약 위주의 부정기선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용선시장의 불확실성과 관련된 위험을 최소화하려고 함. 동사의 최대주주는 에스엠하이플러스(주) 및 특수관계자이며 지분율은 당반기말 현재 52.14%임.
테마편입이유
“철광석, 석탄, 천연가스, 원유 등의 에너지 및 자원을 전문적으로 수송하는 대표적인 벌크선사로 LNG선, 탱커선, 컨테이너선 등의 해운업 영위업체.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이 주요 거래처.”
흥아해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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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1961년 12월 설립되어 1976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아시아지역내에서의 컨테이너화물 및 액체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 컨테이너야드 임대와 부동산 임대업을 행하고 있음. 2021년 3월 31일 사업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당해회사가 직접투자한 계열회사중 정상적으로 사업을 영위 중인 계열회사는 12개사(국내 8개, 해외 4개)임.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8% 감소, 영업손실은 82.5% 감소, 당기순손실은 81.1% 감소. 해상운송을 통해 매출의 약 95% 이상의 매출을 실현하고 있음. 주력 제품인 탱커선을 포함한 해운업이 국내ㆍ세계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보았을 때, 수익회복은 더딜 것으로 판단됨. 워크아웃 조기졸업을 목표로 재무구조 개선, 고부가가치 화물유치 등의 노력을 통해 경영정상화에 매진할 예정임.
테마편입이유
“동남아, 일본, 중국 등 아시아지역노선 중심의 컨테이너 전문선사. 아시아지역 내에서의 해상컨테이너 화물운송 및 액체석유화학제품 운송을 주업으로 하고 있음.”
H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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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임. 동사는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함.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지난 해 24,000TEU 신조선 12척에 이은 올해 2분기 16,000TEU 신조선 8척의 투입을 통해 원가구조 개선 및 집하 증대를 도모하며 수익성 개선에 매진중. 동사는 남미, 호주, 러시아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영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1분기 전 항로에서 흑자를 유지했음.
테마편입이유
국내 대표적인 컨테이너 선사로 컨테이너선, 벌크선(LNG/LPG선, 원유선) 등을 운영.
KSS해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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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동북아 지역에서 액화가스 및 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여 왔으며, 2007년 10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독보적인 지위와 높은 신용도를 바탕으로 재무구조가 튼튼한 화주 및 용선주와의 장기계약 및 계약 연장을 통해 기복이 심한 해운업의 특성을 극복하고 있음. 2021년 3월 기준 가스선 해상화물운송 매출이 전체의 86.78%를 차지하고 있음. 케미칼선 매출은 12.99% 수준.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14.5% 감소, 당기순이익은 231.8% 증가. 시스템 경영에 기반한 선제적 사고 예방을 통해 2020년 영업이익률 22.4%를 기록하였으며, 6년 연속 20% 이상을 유지하고 있음. 동사는 LPG와 암모니아 가스를 운송하는 대형 가스운반선 부문에서 아시아 굴지의 선단을 갖추고 있음.
테마편입이유
“LPG, 석유화학제품 원료 등을 전문으로 운반하는 해운업체. 케미칼화물(MEG, BZ, CUMENE 등) 및 가스화물(LPG, NH₃, VCM 등) 등 석유화학의 특수화물 선박운송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특히, LPG와 암모니아 가스를 운송하는 대형 가스운반선 부문에서는 아시아 굴지의 선단을 보유.”
* 본 포스팅은 투자 참고사항이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포스팅이 아닙니다. 투자는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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