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15 자격 한도 금리 신청방법

7월 7일부터 시행되는 최고금리 인하(24%→20%)로 인해 서민들의 자금이용 기회가 축소되지 않도록 ‘안전망 대출Ⅱ’가 출시됩니다. 또 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금리 하락을 반영해 ‘햇살론17’ 금리를 15.9%로 2%포인트 내린 ‘햇살론15’로 변경 출시됩니다. 햇살론 15 자세한 내용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햇살론15신청방법썸네일

햇살론 15 신청 자격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기존 햇살론과 달리 근로자 뿐만 아니라 영세 자영업자, 프리랜서, 농어민 등 직업과 무관하게 소득이 있는 모든 서민을 폭넓게 지원합니다.

상환 능력을 초과하는 과도한 대출을 방지하기 위해 현재의 소득 대비 부채 상환부담(DSR)을 중심으로 심사하며, 상품을 취급하는 은행에 보증심사를 위탁해 은행에서 모든 대출 절차를 원스톱으로 진행합니다. 자금용도를 특정하지 않고 긴급자금·일반생활비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지원합니다.

햇살론 15 한도

700만원이나, 코로나19 상황으로 연말까진 한시적으로 최대 14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환방법은 3년 또는 5년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대출은 대출원금에 대한 대출 만기 때 까지의 이자를 사전에 계산하여 매월 똑같은 금액을 갚아 나가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장점은 원금균등분할상환대출과 달리 갚아야 할 금액이 정해져 있으므로 체계적인 자금계획을 세울 때 편리하다는점입니다. 하지만, 매월 이자와 원금을 갚아야 하므로 대출 초기 및 대출 기간이 끝나는 시점까지 상환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햇살론 15 금리

15.9% (햇살론 17은 17.9%였음)

햇살론 15 신청 방법

15개 은행에서 보증 및 대출을 원스톱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단 신한·전북·우리·광주·부산·카카오뱅크 등 6개 은행은 자체 모바일 앱을 통해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대출가능 여부 실시간 조회해 보증 및 대출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미가입자, 급여현금수령자, 무등록사업자 등 서류 증빙이 어려운 경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상담 또는 서금원 앱을 통해 보증약정 후 은행에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대출이 될까?

최소한의 상환능력을 전제로 하는 상품이므로 대출 심사 결과에 따라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정보, 특수기록정보 등이 등록된 사람은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국세 및 지방세 체납자, 개인회생 진행, 파산면책결정, 신복위 채무조정 확정자(단 채무조정 6개월 이상 성실상환자는 가능) 등입니다. 다만 고금리대출 이용자의 특성을 반영해 기존 정책금융상품보다 완화된 상환능력 평가 체계를 적용합니다.

구비서류

모바일 앱 이용 시 공동인증서가 있으면 별도 서류제출 없이 전자적 방법으로 재직·소득정보 취합 후 대출 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심사 중 필요 시 추가 서류 요청이 가능하다.은행 및 센터 방문 시 신분증과 재직·소득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 건강보험 가입자는 신분증만 있으면,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현장에서 재직·소득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류준비가 어려운 건강보험 미가입자, 급여현금수령자, 무등록사업자 등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기존 햇살론 17 이용자 금리는 인하 될까?

기본적으로 햇살론17(17.9%)은 단일·고정금리이며, 법정 최고금리 이하이므로 햇살론15(15.9%) 시행일 전에 체결된 계약에는 인하된 금리가 소급돼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만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으므로 기존 대출 상환 후 햇살론15 신규 대출, 만기 시 재이용 등의 경우 인하된 금리 적용됩니다.

대환 가능한 은행 

또 햇살론17을 대출받은 은행별 상황에 따라 고객의 신청을 받아 기존 대출 잔액을 햇살론15로 대환 가능한 은행이 있습니다. 신청가능 은행은 신한·전북·국민·농협·우리·하나·기업·광주·부산·대구·수협·경남·제주·SC제일은행등 14곳입니다. 필요시 고객의 상황에 따라 가장 유리한 대출 상품을 비교해주는 맞춤대출서비스를 이용하면 이자부담을 경감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햇살론17(17.9%)의 금리를 약 2%포인트 낮춘 햇살론15(15.9%) 출시를 앞두고, 금융당국은 기존 햇살론17 이용자들에는 인하된 금리가 소급 적용되지 않으니 사용자 분들께서는 이점 유의 하시길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햇살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