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관련주 5종목 테마주 대장주 수혜주

조선 관련주는 현대미포조선,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한진중공업입니다. 

조선 관련주 기업 소개와 기업 실적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조선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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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테마주 정의

조선업은 해운업, 수산업, 군수산업, 관광산업 등에 사용되는 각종 선박 건조 및 에너지와 자원의 개발, 가공, 저장 등에 사용되는 장비와 설비 등을 개발/생산하는 산업임. 국내 조선업체들은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 생산력, 경영능력을 보유. 슈퍼사이클(Super-Cycle)은 시장이 예상하지 못하는 호황국면을 의미합니다. 과연 조선업은 그간의 부진을 벗어나서 슈퍼사이클 국면에 접어들까요?

조선 관련주

N종목명현재가전일비등락률
1현대미포조선80,7003,9005.08%
2한국조선해양128,0005,5004.49%
3삼성중공업6,5101602.52%
4대우조선해양32,6004501.40%
5한진중공업8,300-70-0.84%

 2021월 07월 21일 현재

현대미포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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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포조선 캔들 차트_일봉

기업소개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음.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함.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9% 감소, 영업이익은 47.8% 감소, 당기순이익은 32.3% 감소. 2019년 및 2020년 부진했던 수주에서 2021년 빠르게 회복하고 있는 중. 경제 재개로 인한 PC 발주 본격화와 LPG가 운송용 연료로 본격 사용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중에 노후 선박 교체까지 겹치며 LPG 운반선 발주 러시 보이고 있음.

분기매출액(억원)영업이익(억원)당기순이익(억원)
2020/037,773336411
2020/067,24212133
2020/096,318288160
2020/126,587-379-726
2021/036,847176299
조선 관련주 5종목 테마주 대장주 수혜주

테마편입이유

“현대중공업 계열의 중형선박전문 조선업체로 주력 선박은 중형석유제품운반선(5만DWT이하),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자동차 전용 운반선, 로로/컨테이너 겸용선, 아스팔트 운반선, 중형 LPG 운반선, 쥬스운반선, 에틸렌 운반선, LNG급유선박(자동함위유지장치장착)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등 선종 다변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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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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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 캔들 차트_일봉

기업소개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매출은 조선 86.41%, 해양플랜트 4.56%, 엔진기계 4.50%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감소, 영업이익은 44.5% 감소, 당기순이익은 67% 감소. 대주조선해양 인주 확정 지연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현대중공업 상장으로 인한 주식 할인 요인 부각. 예정된 LNG 운반선 수주 및 이산화탄소 등 환경 규제로 인한 추가 발주 요인을 감안할 경우 신조선가의 추가 상승이 기대되며, 2023년 토크가 거의 채워지고 있는 강한 수요를 보임.

테마편입이유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한 현대중공업그룹 중간 지주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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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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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캔들 차트_일봉

기업소개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0%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0%를 차지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8% 감소, 영업손실은 959.4% 증가, 당기순손실은 137.6% 증가. 적자 수주 영향으로 실적 회복은 지연되고 있는 상황. 1분기 1회성 비용 요인을 제외하고도 700억원 수준의 적자를 보임. 경쟁업체보다 빠른 수주 실적을 보이며 이미 올해 목표를 상회하는 수주를 보이고 있으나 가격 상승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측면에서 22년까지 적자 지속될 것으로 예상.

테마편입이유

“삼성그룹 계열의 대형 조선업체. LNG-FPSO, FPU,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에 특화된 대형 조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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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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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임. COVID-19 및 유가 폭락으로 인한 큰 폭의 글로벌 교역 둔화 및 불확실성 증가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민감하게 변동하는 수요를 예측하여 어려운 상황을 돌파함.

테마편입이유

LNG선과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한 조선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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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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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중공업 캔들 차트_일봉

기업소개

동사는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진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됨.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함. 동사는 2020년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평가액이 46위를 기록하고 있음. 전년 대비 1계단 하락한 순위임. 동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공항시설, 철도, 도로 및 발전시설, 발전보조설비공사에 역량을 집중하여 추진할 예정임.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05.1% 증가. 업황악화로 매출액의 감소와 더불어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대규모 적자로 전환됨. ’21년 국방예산으로 작년 대비 5.4% 증가한 52.8조원을 편성과 더불어 국내 방산 조선소의 합병 등으로 방산 시장이 개편될 경우 보다 안정적인 방산 건조 물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테마편입이유

조선(신조선, 특수선, 수리선, 조선플랜트 등) 사업을 영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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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포스팅은 투자 참고사항이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포스팅이 아닙니다. 투자는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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